본문 바로가기
게임 관련 정보

넷마블 게임콘서트 <게임과 미래> 후기

by 싸만코 2023. 7. 3.

넷마블에서 주최하는 게임 콘서트에 다녀왔다! 넷마블 G 타워는 구로디지털단지역 근처에 있는데, 충분히 걸어갈 수도 있지만 마을버스를 타고 갔다.
 

넷마블 게임콘서트 <게임과 미래>
1. 1부 : 로봇으로 게임하는 세상
2. 2부 : 나만의 게임친구, 로봇
3. 선물

 
 

넷마블 게임콘서트 <게임과 미래>

강연자는 한재권 님, 엄윤설 님 두 분이고, 각자 로봇에 대해 하고 있는 연구와 어떻게 접목하고 있는지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다. 강연 후 사전 질문받은 것, 현장에서 질문받은 것들을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. 한 켠에는 강연과 관련된 로봇이 전시되어 있어서 직접 보니 듣기만 하는 것보다 실감 나고 더 와닿았고, 사람들도 줄 서서 로봇을 구경할 만큼 관심을 많이 보였다.
 

 
벽에 있는 모니터에도 게임콘서트 정보가 띄워졌다.
 

 
 

1부 : 로봇으로 게임하는 세상

로봇을 개발하고, 개발한 로봇으로 게임을 즐기는 연구에 대한 강연이었다. 축구, 스키 등 다양한 스포츠를 로봇이 플레이하게 하는 연구를 진행했다. 로봇이 공을 차는 모습을 시연하고, 2050년에는 로보컵에서 인간 우승팀을 로봇이 이길 수 있게 하는 게 목표라고 한다.
 
게임에서 재밌는 부분은 사람들이 즐기게 해주고, 게임에서 번거롭고 재미없는 부분은 로봇이 대체하는 걸 생각하신다고 한다. 로봇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세상에는 모바일 게임이나 PC게임에서 아이템을 얻기 위해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드는 숙제들은 없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.
 

휴머노이드 로봇 &lt;앨리스&gt;

 
 

2부 : 나만의 게임친구, 로봇

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반려로봇에 관련된 강연이었다. 강연 방식이나 전개방식이 산업/제품디자인 전공의 느낌이 물씬 풍겼는데, 디자인 전공출신이라고 하셔서 추측이 맞았다.
꿈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, 반려로봇을 개발하게 된 계기와 과정, 어떤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 개발을 했으며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이어졌다.
 
과거에도 강아지에 착안한 반려로봇이 출시되었는데 가격도 비싸고 교감이 어렵다는 글을 봤던 것 같다, 이런 반려로봇이 대중에 출시된다면,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지만 상황이 적합하지 않거나 책임감이나 혹시 모를 치료비 때문에 쉽게 반려동물을 데려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 것 같다.
 

 
반려로봇 에디를 쓰다듬을 때 나오는 표정들. 6가지 표정과 8가지 소리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고 한다. 지금은 더 진화된 버전을 개발하셨다고 들었다.
 

 
 

선물

 

출처 : 넷마블 홈페이지

 
게임콘서트 설문에 참여하고, 계정 팔로우를 하고 토리 인형을 받았다. 넷마블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면 시크하고 욱하는 성격의 소유자인데 츤데레라고 한다.  표정부터가 츤데레 느낌이 난다! 포장비닐에 귀가 눌려서 괜히 심통 난 것처럼 보였다.
 

 
 

후기

게임이 로봇과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. 소설이나 영화에서는 디스토피아적인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, 로봇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즐겁게 하는 방향으로 기여할 수 있으면 미래에는 다양하게 즐길거리가 많아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.